본문 바로가기
뷰티&건강&생활 정보

복날에 뭐 먹지? 건강하고 맛있는 여름 보양식 추천합니다.

by 윈디 windy 2022. 7. 15.
728x90
반응형
SMALL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로 무더위에 지친 몸을 위해 보양식을 먹는 날입니다.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입니다. 그리고 7월 16일은 바로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이자 초복, 중복, 말복의 첫 번째 복날인 '초복'입니다. 

 그렇다면 복날엔 어떤 음식을 먹어야 더위에 지친 기력을 잘 회복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다양한 보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여름엔 모다? 무조건 삼계탕이지!

 

  한방 의학서인 "동의보감"에 따르면 '닭고기는 보양 효능이 있어 속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고 허약한 것을 보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닭고기는 허약하고 마른 사람, 질병을 앓고 난 후 몸이 쇠약해진 사람의 원기 회복에 알맞은 음식입니다. 일 년 중 가장 더운 삼복 기간에는 땀을 많이 흘려 기운이 없고, 더위를 식히고자 시원한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위장이 차가워지기 쉽습니다. 삼계탕은 성질이 따뜻한 인삼과 닭으로 여름철 부족해진 기운을 채우고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보호하려는 조상들의 이열치열 지혜가 남긴 음식입니다.

 

 

 

2. 비싸지만 맛있어! 원기회복의 대명사 '장어'

 

 원기회복의 대명사로 불리는 장어는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장어는 허약한 체질이나 영양실조에 좋고 각종 상처를 치료하는 데 탁월하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실제로 장어의 단백질과 지방은 우리 몸에 훌륭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A는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운 날씨로 인해 기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 장어를 먹음으로써 영양과 면역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장어에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세포 활성화에 기여해 뇌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한편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3. 용왕님의 보양식 '해신탕'

 

바다의 신 용왕님이 즐겨먹었다는 의미의 '해신탕'은 삼계탕에 참전복, 세발낙지, 해삼, 대하 등 각종 해산물과 한방재료를 푸짐하게 넣어 끓인 보양식입니다. 삼계탕은 몸이 차가운 사람에겐 좋은 음식이지만 열이 많은 사람에겐 자칫 해가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찬 성질의 전복, 낙지, 해삼 등 고단백 재료를 함께 끓어 먹으면 중화 기능을 해 줄 수 있다. 해신탕에 들어가는 낙지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나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전복 또한 고단백에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닭과 낙지, 전복 등 각종 재료를 넣고 끓인 시원한 국물은 여름철 빠져나간 기운을 채워주는 데에 좋은 효과를 주는 보양식입니다. 

 

 

 

4. 이열치열, 뼈째 갈아먹는 '추어탕'

 

 열을 열로써 다스리는 이열치열이라는 한자성어처럼 끓어오르는 뚝배기에 담긴 추어탕도 여름철 지친 몸을 회복시켜줄 보양식으로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미꾸라지는 미끄러운 비늘을 가지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입니다. 미꾸라지의 내장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형성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미꾸라지에는 불포화 지방산에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꾸라지의 겉에 끈적거리는 점액질은 피부와 노화 방지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점액질의 주성분인 뮤신은 위장관을 보호하고 소화력을 증진해 줍니다. 추어탕은 여름철에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 미용까지 챙길 수 있는 건강 보양식입니다.
 

 


 지금까지 삼복 더위를 이길 수 있는 다양한 보양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재료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독이 될 뿐입니다. 나에게 꼭 맞는 맛 좋고 영양 풍부한 보양식 드시고 올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 꾹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